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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 기업 공부/다다넥서스

다다넥서스 시장 분석

by 재하 아빠 2021.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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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넥서스 시장 분석 포스팅이다. 다다넥서스가 성장하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있는가를 알아보자.

신선식품 O2O 시장 전망

중국 자체는 큰 시장이다. 거기에 필수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소매 시장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소매 시장 중 신선식품 부문은 23%에 해당한다.

iResearch에 따르면, 대형마트 시장은 연평균 65.9% 성장해 2023년 GMV는 3,854억 달러까지 증가할것이라고 한다. 2차적으로 신선식품 내 O2O 시장은 침투율이 증가한다. 현재 중국 온라인 신석식품 침투율은 1.4%에 머물러 있는데 이는 2023년까지 72% 성장해 시장 침투율이 1.4%에서 2023년 10.6%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대형마트 CAGR 69.5% 성장
신선식품 O2O CAGR 72% 성장

시장 점유율

  2019 2020 2021
JDDJ 21% 25% ?
Dada Now 19% 25% ?

JDDJ와 다다나우 모두 2020년에 점유율이 개선되었다. 2022년 점유율은 28-30%까지 성장할 수 있다. 점유율 상승의 기조는 사업 모델의 우위를 의미한다. 또한 '공동구매' 방식(핀뚸뚸 등)에 대한 중국 정부의 벌금 부과(형님이 조심하라고 한거다)는 JDDJ에 긍정적인 이슈이다.

저선도시 확장

다다나우는 저선도시에 집중하고 있다. 저선도시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 트렌드] 알리바바 7대 신소비 트렌드 "여성이 새로운 주역" - 4차산업 전문언론 - 비아이뉴

【비아이뉴스】화월화 중국전문 기자= 8일 중국 알리바바(阿里巴巴)는 새로운 소비 7가지 트렌드를 발표했다.알리바바 플랫폼은 여성 창업자의 옥토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은 새로운 소비의

www.beinews.net

저선 도시는 미래 소비 증가의 주 엔진이다. 알리바바 플랫폼에 따르면 2018년 3, 4선 도시의 신규 소비는 빠르게 증가해 전년 대비 각각 24.9%, 26.1%를 차지하며 전국 도시를 앞질렀다. 또 농촌 신소비 증가속도(23.8%)는 일선(19.3%)과 2선(21.2%) 도시를 모두 앞질렀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

'중국 일용소비재 시장 성장 여전히 강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kati.net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전자상거래의 침투율은 병목 구간으로 들어서 전체적인 성장은 잠시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그중 1선 도시의 전자상거래 침투율은 80%를 유지하고 있지만 저선도시는 향후 3~4년 동안 지속하여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다나우는 이러한 저선도시 확장의 전략을 갖고 있다. 그 전략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저선도시 소비자는 1선도시 소비자만큼 강한 구매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이는 저선 도시의 부동산, 임대료 등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소비에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2020년 저선도시의 GMV는 150% 성장했다. 이는 우리가 각 지역의 가장 경쟁력 있는 리테일러와 파트너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유통 체인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데, 우리는 각 지역의 가장 우수한 리테일러들과 경쟁이 아닌 협업을 한다.

첫 번째, 우리는 월마트, 영휘마트, 뱅가드 등 글로벌 업체와 협업하고 있고, 이들은 저선도시에 수천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는 새로운 저선도시에 순조롭게 진입할 수 있다.

두 번째, 우리는 100개 이상의 로컬 체 인 매장과 계약을 체결해 저선도시 침투율을 높일 것이다. 이러한 로컬 체인점은 주로 한 지역에만 분포되어 있지만, 상당히 독점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세 번째, 우리는 신선식품 이외의 카테고리 브랜드인 Apple, Vivo, OPPO, Watsons와 같은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우리는 앞서 이야기한 WuJingTianZe 프로그램을 파트너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은 이 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고 있다. WuJingTianZe 프로그램은 파트너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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