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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 기업 공부/다다넥서스

다다넥서스 수익 분석

by 재하 아빠 2021.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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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넥서스는 돈을 못 벌고 있는 회사다. 그러니까 함부로 투자하면 물릴 수 있다. 내가 물려있다. 그러니까 이글은 투자 추천이 아니니 주의를 부탁한다.

이번 글에서는 다다넥서스의 수익을 분석해볼 것이다. 지난 번에 비용을 분석해봤으니 그 비용을 뛰어넘는 수익을 내어야 흑자전환을 할 수 있다. 흑자 전환하게 되면... 내 계좌도 빛좀 보겠지...

우선 지난 글에서도 설명을 했듯이 다다넥서스는 2개의 사업 부문을 가지고 있다.

  1. JDDJ: 온라인 음식료품 마켓플레이스 사업
  2. Dada Now: JDDJ 및 상점(월마트 등)의 물건을 배송하는 도심 배달 서비스와 JD 로지스틱스의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담당

JDDJ 수익 분석

우선 핵심인 JDDJ를 보자. 배송 서비스인 다다나우보다 확실히 음식료품 마켓플레이스인 JDDJ가 핵심이다.

JDDJ의 매출은 사용자로부터 받는 배송비 53%, 업체로부터 받는 수수료 32%, 광고 10%, 포장 서비스 5%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매출의 반 정도는 월마트와 징동에서 발생한다. 이 중 징동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비중은 낮아지는 중이고, 월마트 비중은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다다나우 수익 분석

다다나우는 매출을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라스트 마일 서비스와 도시내 배송 서비스이다.

JD 물류의 주문건을 처리하는 라스트 마일 서비스가 매출의 75%를 차지한다.  안타깝게도 배송요금은 다다나우의 평균 비용보다 낮은 5위안이하이다. (JD물류의 총 주문건 중 약 20% 이상이 다다나우에 아웃소싱된것으로 추정)

다음으로 JDDJ의 주문건 등을 배소아는 도시배송서비스가 매출의 16%를 차지한다. 이중 11%는 Key Account(연간 매출 1천만위안 이상)으로 대형마트체인점이나 레스토랑체인점이다. KA업체의 평균 배송요금은 라스트 마일 배송요금보다 높은 7~8위안이다. 향후 매출액 기여도가 빠르게 높아질 것이다. KA 매출 비용은 2019년 11%에서 202년 30%까지 상승할 것이다. (확인 필요)

매출의 증가를 위해서는

JDDJ와 다다나우의 매출이 증가하려면...

JDDJ는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를 높여야 하고, 다다나우는 도시내 배송(KA)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라스트 마일 서비스보다 배송비가 높기 때문에)

다다넥서스는 이를 위한 방안을 이렇게 밝히고 있다.

JDDJ의 수익원은 입점 리테일러들로부터 수취하는 수수료, 온라인 광고료, 소비자로부터 수취하는 배송료 등이 있다.

첫 번째, 수수료는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개선될 것이다. 최근에 확장되고 있는 카테고리는 신선식품 대비 수수료가 높기 때문 에 아직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두 번째, 브랜드로부터 수취하는 광고료가 4분기 300% 성장을 기록했다. 일반 소비 재는 여전히 오프라인에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오프라인 마케팅은 ROI 측정이 어려운 반면, 우리는 투명한 오프라인 마 케팅을 제공하고 있어, 브랜드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세 번째, 우리는 배송료를 천천히 인상할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배송료를 수취하는 소수의 플랫폼에 해당한다. 다른 플랫폼 중에는 소비자에게 배송료를 수취하지 않는 경우도 많았으나, 점차 배송료를 수취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도 배송료를 수취할 것이다. 

또한, 다다넥서스는 저선도시로 확장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저선도시는 1선도시 만큼 강한 구매력을 갖고 있다. 저선도시는 집값, 임대료가 싸기 때문에 소비에 더 많은 지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저선도시에서 온라인 음식료품 시장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2020년 저선도시 GMV는150% 성장했다. 

저선도시 확장을 위한 다다넥서스의 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 번째, 우리는 월마트, 영휘마트, 뱅가드 등 글로벌 업체와 협업하고 있고, 이들은 저선도시에 수천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는 새로운 저선도시에 순조롭게 진입할 수 있다.

두 번째, 우리는 100개 이상의 로컬 체인 매장과 계약을 체결해 저선도시 침투율을 높일 것이다. 이러한 로컬 체인점은 주로 한 지역에만 분포되어 있지만, 상당히 독점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세 번째, 우리는 신선식품 이외의 카테고리 브랜드인 Apple, Vivo, OPPO, Watsons와 같은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우리는 앞서 이야기한 WuJingTianZe 프로그램을 파트너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은 이 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고 있다. WuJingTianZe 프로그램은 파트너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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