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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 기업 공부/기타

케이씨의 고객사와 시장

by 재하 아빠 2021.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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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케이씨의 지역별 매출 정보이다.

국내가 80~90%이고 중국이 10~20%이다. 국내는 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중국은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이다. 즉,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의 업황에 따라 케이씨의 실적이 달라진다. 다변화를 위해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에 매출이 늘어났으면 좋을 것이다. 앞으로 지켜봐야할 사항

케이씨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시장에 있다. 사업보고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기면,

반도체 시장은 2001년 반도체 경기의 불황으로 인한 소자업체의 투자 부진으로 경기하강세를 겪기도 하였으나, 2003년부터는 국내외 소자업체들이 300mm 웨이퍼 등 투자를 재개하면서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 이후 DRAM 경기회복으로 인한 적극적인 설비투자가 진행된 결과 2006년에는 큰 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2007년에는 반도체 시장의 투자 확대, 메모리 장치 비중 상승으로 국내 반도체장비업체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2008년 이후 지속적인 DRAM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며 소자업체들의 투자가 대폭 축소되었으나, 2009년 하반기부터 각국의 경기부양책을 배경으로 한 전자기기 수요의 회복에 의해 반도체 시장이 다시 회복되고 있으며, 국내 소자업체의 설비투자도 재개되고 있어 반도체 제조 관련 장비 시장도 회복기조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5년 상반기에 LCD TV와 PC의 수요 약세가 지속됐지만 중국업체 중심으로 패널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TV산업 내 재고가 크게 증가, 하반기부터 시작된 TV산업의 재고조정은 2016년 상반기까지 지속되었습니다. 2016년 하반기부터 수요 증가에 따른 패널 가격 상승으로 패널업체들의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중국업체들의 공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국내디스플레이 패널업체의 중장기 전략이 LCD에서 OLED로 전환되어 OLED 설비투자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 성장의 축은 OLED로 이동하나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은 LCD 중심의 구조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수율 향상, 규모의 경제 달성으로 대형 OLED 패널이 가격경쟁력을 갖출 경우 OELD TV 보급이 예상보다 가속화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현재 한국, 중국의 공격적인 투자 증가로 OLED 중심의 장비 및 소재시장의변화가 예측됩니다.

현재 반도체 시장은 특히 디램쪽은 회복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시장은 한국과 중국의 OLED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OLED 중심의 장비 및 소재 시장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앞으로 중국의 공격적인 OLED 투자가 일어날텐데 여기에서 케이씨가 어떤 수혜를 입을지 지켜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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