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기업 공부/기타

나이스정보통신의 비지니스 모델과 VAN, PG 시장

by 재하 아빠 2020. 12. 28.
반응형

1. 비지니스 모델

나이스정보통신은 PG 서비스와 VAN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 VAN, PG 시장

 가. VAN 사업

성장성

VAN사업은 신용카드 사용량 증가에 연동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신용카드산업이 성숙기에 들어섬에 따라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와 함께 간편 결제, 선불/직불 결제 신종 비현금 결제수단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장이 확대 생성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바일 앱카드 공통모듈을 매개로 하여 신생 지급결제사업자를 새로운 고객으로 선도적으로 흡수하여 고객다각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VAN 가맹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VAN시장 대비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향후 VAN사업은 On-Off Line 가맹점에 기구축한 결제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결제수단을 수용하고, 나아가 옴니채널 마케팅을 비롯하여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수요를 적극 발굴 상용화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사업모델로 확장하며 성장할 것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VAN산업은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될 경우에는 수익의 개선을 예상할 있습니다.

오프라인 VAN 경우. 월별의 일수 차이, 월별 특수(명절, 휴가시즌, 연말, 기후 ) 따라 영향 받습니다. 시민들의 대외 활동이 활발한 하절기에 매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온라인 VAN 대형 온라인 쇼핑몰, 음식배달업 등에서 프로모션 행사를 경우 그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소비 심리, 경기 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는 있으나, 온라인의 특성상 시간과 장소를 구애를 받지 않는 만큼, 계절성은 오프라인 VAN 비해 영향 요소가 비교적 적다 있습니다

시장여건 경쟁 상황

현재 대한민국에는 13 VAN사가 영업 중이며, 당사는 2014 시장 1 사업자로 올라선 이래,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나. PG 사업

성장성

온라인결제는 대한민국의 통신 인프라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확산 O2O결제의 활성화, 현금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정부의 정책적 방향에 따라, 온라인/모바일결제 수요는 성장세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통계청의 2020 11월에 발표한 9 온라인 쇼핑 동향에 의하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분기 대비 24.6% 증가한 42 4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또한 온라인쇼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7 6,997억원으로 동분기 대비 26.9% 증가했습니다이런 추세에 NICE페이먼츠는 PG 아니라 오프라인/모바일 결제시스템까지 통합 제공함으로써, O2O결제 시장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PG 역시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할 경우 수익 개선을 예상합니다. 또한 온라인 결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객사 사이트의 프로모션, 행사 등에 영향 받습니다. 또한, 월별 일수 차이, 월별 특수(졸업 신학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휴가시즌, 연말, 기후 ) 따라 영향 받습니다

반응형

댓글